https://www.youtube.com/watch?v=lAhAdnsIN6I
네트워킹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
데이터 교환은 컴퓨터 내부에서 일어남 -> 일종의 네트워킹
Ex) CPU -> RAM -> HDD or SSD
하지만 보통의 경우 네트워킹은 먼 거리의 컴퓨터 간의 데이터 교환을 말한다
특징
지연시간(Latency)
먼 거리의 컴퓨터가 통신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전송되는 시간이 존재
빛이 지구를 1바퀴 도는데 133ms(0.13초)
Round Trip Time(RTT)
내가 동작을 지시하고 실제로 동작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
데이터 왕복 시간
RTT가 133ms인 경우 60프레임 기준 8프레임이 소모
빛보다 빠른 것은 없기 때문에 133ms의 한계를 넘을 수 없음
눈속임 등을 통해 최대한 유저가 못느끼게 해야함
연결 안전성
인터넷을 통한 연결의 경우에는 두 컴퓨터가 연결되기 위해서 여러 컴퓨터를 거쳐야함
그 과정에서 어느 한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면 연결이 불안정하게 된다
Ex) 한국에서 아마존 웹에 접속
집 -> 한국 ISP -> 한국 BackBone -> 일본 BackBone -- [태평양 해저 케이블] --> 미국 BackBone -> 미국 ISP -> 목적지
특히 모바일의 경우는 무선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훨씬 자주 연결이 끊긴다
이러한 끊김을 어떻게 커버해야한다
순서 비보장
인터넷 환경에서는 1, 2, 3 순서로 데이터를 보낸다고 해서 받는 순서도 1, 2, 3으로 보장되지 않는다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보낼때 패킷이 가는 경로가 여러 가지이다
패킷을 살포하고 가장 먼저 도착하는 경로를 캐싱해서 이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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