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ang

문자열 만들기 - strings.Builder

초혼 2025. 2. 25. 16:41

 

+= 방식

 
 
hexNumber := ""
for i := 0; i < length; i++ {
    hexNumber += string(hexChars[index])
}

 

  • 매 반복마다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 문자열은 불(immutable)이므로, 연결할 때마다 새로운 메모리 할당이 발생합니다
  • 간 복잡도: O(n²) - n은 문자열 길이

 

 

 

 

 

strings.Builder 방식

var sb strings.Builder
sb.Grow(length)           // 미리 필요한 용량만큼 메모리 할당
for i := 0; i < length; i++ {
    sb.WriteByte(hexChars[index])
}
  • 내부적으로 바이트 슬라이스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 필요한 용량을 미리 할당하여 재할당을 방지합니다(Glow())
  • 시간 복잡도: O(n)

 

 

 

 

 

 
 

벤치마크

func BenchmarkStringConcat(b *testing.B) {
    for i := 0; i < b.N; i++ {
        s := ""
        for j := 0; j < 1000; j++ {
            s += "a"
        }
    }
}

func BenchmarkStringBuilder(b *testing.B) {
    for i := 0; i < b.N; i++ {
        var sb strings.Builder
        sb.Grow(1000)
        for j := 0; j < 1000; j++ {
            sb.WriteByte('a')
        }
    }
}
 

실행 결과

BenchmarkStringConcat-8      5124 ns/op     17408 B/op     999 allocs/op
BenchmarkStringBuilder-8      891 ns/op      1024 B/op       1 allocs/op

 

 

결론

복적인 문자열 연산이 많은 경우에는 strings.Builder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